게임 불감증이란 그 어떠한 게임을 하더라도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하며 많은 게이머들이 겪는 증상이다.
게임 불감증은 한 번만 찾아오는 것이 아닌, 여러 번 찾아오는 편이다.
필자 역시 매번 게임 불감증이 발현되어 이 게임, 저 게임을 들락날락 거리며 설치했다 지웠다를 반복했었다.
게임 불감증을 해소하는 방법을 몰랐던 과거에는 마땅한 게임을 찾지 못해 공허함과 허탈감 같은 감정을 느꼈었다.
하지만 현재는 게임 불감증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편안 한 게임 생활을 즐기고 있다.
<이 글은 게임 불감증에 걸린 모든 유저들을 위해 작성되는 것이며, 매우 주관적인 글임을 밝힙니다.>
참고 사항 필자는 와우 오리지널부터 격아까지 즐기며 공대장까지 역임한 진성 와우저였으며, MMORPG 게임을 주로 플레이 하던 게이머이다. |
게임 불감증에 걸렸다면 가장 먼저 자신이 어떤 게임을 가장 즐겨했고, 어떤 장르의 게임을 주로 좋아했는 지를 알아야 한다.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 百戰不殆)
적을 알고 자신을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고 했다.
즉, 자신이 무슨 게임을 즐겨했고, 어떤 장르의 게임을 주로 즐겼는 지를 알아야 게임 불감증에 맞서 싸워 이길 수 있다는 것이다.
게임 불감증을 해결하는 가장 첫 번째 방법은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 또는 장르에 반대되는 게임을 해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FPS 게임을 주로 즐겼다면 RPG 장르를 해보는 것.
RPG 게임을 주로 즐겼다면 FPS 장르를 해보는 것.
온라인 게임을 즐겼다면 싱글 게임을 해보는 것.
평소라면 생각조차 안 한 장르의 게임을 해보는 것.
특히 평소라면 생각조차 안 한 장르를 해보는 것을 가장 추천한다.
리듬 게임 <대표> DJ MAX / 올드 스쿨 뮤직 / 리듬닥터
로그라이크/로그라이트 <대표> 아이작 / 테라리아
소울라이크 <대표> 엘든링 / 다크 소울
덱빌딩 <대표> 스트레이 더 스파이어 / 인스크립션
퍼즐 <대표> 포탈 2
레이싱 <대표> 포르자 호라이즌
RPG <대표> 몬스터 헌터 월드, 라이즈
FPS <대표> 배틀그라운드, 콜오브듀티, 배틀필드
만약 이렇게 해도 게임 불감증이 해결되지 않았다면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갓 게임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사람들이 찬양하는 대에는 이유가 전부 있는 법이다.
아무리 장르가 꺼려진다 하더라도 꾹 참고 해 보는 것을 강력 추천한다.
과거 게임 불감증이 심하게 찾아와 약 2년간 어떤 게임을 해도 재미가 없었을 때 단 번에 풀어준 게임이 바로 가장 꺼려하고 싫어하던 소울 라이크 장르 게임인 엘든링이었다.
엘든링을 즐기기 전까지 소울라이크는 그저 어렵고, 계속해서 죽으며 반복되는 고통을 받아야 하고, 불편한 게임에 불과했었다.
왜 사람들이 소울 라이크, 특히 프롬 사에서 만든 게임을 갓겜이라고 칭송하는지 이유를 전혀 알 수 없었고 알고 싶지도 않았었다.
처음 엘든링을 플레이하며 트리 가드에 4시간을 꼬라박았을 때에는 진짜 이딴 게임을 왜 하는 걸까 하며 쌍욕을 박았었지만 꾹 참고 멀기트까지 진행하고 나니 여태까지 필자의 몸을 잠식하고 있던 게임 불감증이 전부 사라졌다.
특히 잊고 있었던 게임을 통해 판타지 세상을 모험하는 것이 이런 거였지 하는 감각을 일깨워주었다.
(결국 5 회차까지 하며 활로 모든 보스 킬, 모든 도전 과제 완료를 했다.)
요즘 존재하는 MMORPG, RPG 게임에서 절대 느낄 수 없는 감각이었다.
이렇듯 갓 게임들을 통해 여태까지 잊고 있던, 느끼지 못했던 감각을 느낄 수 있다.
갓 게임 추천
소울라이크 - 엘든링 / 세키로
로그라이크 - 아이작
RPG (스토리) - 위쳐 3 / 호라이즌 제로 던 / 라스트 오브 어스(1편만 제발 2편은 절대 하지 말 것)
FPS - 바이오쇼크 시리즈
플랫폼 - 카타나 제로
전략 - 디스 워 오브 마인
공포 - 더 포레스트
자유도 - GTA 시리즈 / 레드 데드 리뎀션 2
등등
만약 비싼 값 때문에 고민이 된다면 다른 것은 제처 두고 자신이 좋아하는 장르를 우선적으로 생각해서 구매해 보자.
스팀에서 구매한다면 플레이타임이 두 시간 미만일 때 전부 환불 가능하니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스토리를 전부 보며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하며 대부분 싱글 게임이기 때문에 천천히 즐기기를 바란다.
필자는 위 추천 중에서도 엘든링 / 호라이즌 제로 던 / 카타나 제로를 강력 추천한다.
만약 여기까지 해보았는 대도 게임 불감증이 해결되지 않았다면 이제는 고전 게임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
고전 게임이라 그래픽이 구리고, 어렵고, 재미없고, 불편할 것이라 생각하겠지만 고전 게임은 고전 게임만의 묘미가 있다.
막상 고전 게임을 해보면 현재 존재하는 게임들보다도 더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들이 정말 많이 있다.
윈도우 10, 11으로 넘어오며 고전 게임을 플레이하기 어려워졌는데, 이때는 '두기의 고전게임' 블로그에서 런처를 받아 쉽게 고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두기의 고전게임 시즌 2 :: 두기의 고전게임 시즌 2 (tistory.com)
고전 게임 추천
날아라 슈퍼보드 환상 서유기
악튜러스
파랜드 택틱스 1, 2
창세기전 시리즈
위 추천한 방법들을 전부 해본다면 아마도 게임을 바라보던 좁은 시야가 넓어졌을 것이며, 게임 불감증이 어느 정도 해소되었을 것이다.
물론 이렇게 해도 게임 불감증이 해결되지 않았을 수도 있다. 이때는 잠시 게임을 접고 책을 읽거나, 악기를 다루거나, 밀린 드라마 또는 영화를 보고 한 타임 쉰 뒤에 AAA급 신작 게임 플레이를 추천한다.
필자가 생각했을 때 게임 불감증을 해소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도전과 느긋한 마음이다.
꺼려하던, 싫어하던 장르를 도전하여 그 속에서 새로움과 즐거움을 느끼는 것.
느긋하게 게임을 플레이하며 게임 속 요소들을 맛보는 것.
그러니 너무 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싫어하던 장르도 다시 한번 들여다보자.
'게임 후기 및 정보 > 게임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 추천] 로그라이크/로그라이트 입문작 추천 1편 (1) | 2023.07.14 |
---|---|
[게임 추천] 커플/친구들과 같이하기 좋은 게임 (4) | 2021.12.27 |
댓글